티스토리 저품질 확인, 고객센터 문의로 해결

인터넷 2022. 3. 28. 20:03

다음 검색 미노출

열심히 사진을 찍고 생각을 하며 글을 쓰고, 소소하게 방문자가 늘어가면서 0.1달러 0.5달러 애드센스 잔고가 쌓이는 재미로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파워블로거도 아니고 방문자도 하루 1백명 조금 넘고 대단한 내용도 없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이 차곡차곡 쌓여갈수록 매일 방문자를 확인하고 애정을 담아 들여다보고 있어요.

 

그런 블로그가 어느 날, 다음 검색에서 제외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고객센터 문의

 

최근에 올린 3개의 글이 문제였어요.

3개 모두 상품 리뷰글이었는데 협찬이나 광고 링크없는 순수 리뷰였기에 좀 의아했답니다.

 

대놓고 협찬받아 홍보글 쓰는 사람이 수두룩한데 왜 내 블로그만 사라지는 것인지 이해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글을 남겼어요.

 

재수집 해결

 

주말에 남긴 문의글에 월요일인 오늘 답변글이 달렸습니다.

 

1차로는 확인 작업으로 답변이 지연된다는 것이고, 2차로는 재수집되었으니 확인해 보라는 답변이었어요.

 

 

확인해 보니 정말 검색 결과에 다시 보입니다.

(다행... 휴~)

 

최근 상업적인 글이 늘면서 블로그 규제가 날로 강화되고 있으며 스팸/어뷰징 글은 알고리즘을 통해 가차없이 차단하여 자동 미노출 처리가 되었던 것으로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노출 원인

아래는 [다음 고객센터 > 검색 > 검색결과 미노출]에 대한 도움말 링크입니다.

 

https://cs.daum.net/faq/15/14955.html#29026

 

Daum 고객센터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도움말을 찾거나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cs.daum.net

 

도움말을 통해서 저의 경우를 보자면 상업적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콘텐츠에 해당되었던게 아닐까 짐작해 봅니다.

 

알고리즘이 순수 리뷰와 상업적인 글을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쿠팡 파트너스를 포함해 그와 같은 타 서비스로의 링크가 추가되었다면 1차적으로 제거 대상(?)이 아닐까 의심해 봅니다.

 

머리를 좀 더 굴려서 링크를 2차 3차 거쳐도 종착지가 쿠팡 파트너스라면 역시 마찬가지의 결과일겁니다.

 

알고리즘이 그렇게 허술하지 않아요.

 

차곡 차곡 정보가 쌓이는 진실한 블로그가 되지 않으면 온라인에서도 퇴출 대상이 되는구나 생각을 해봅니다.

반응형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